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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적용] 인공지능과 지식관리-1

관리자 2023-12-05 조회수 412



안녕하세요. 데이콘인피니티 입니다.

인공지능은 오늘날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의료, 제조, 금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우리의 삶을 더욱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
  • 로봇의 대중화
  •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확대
  • 의사 결정의 자동화

그리고 조직의 지식 관리 영역에도 인공지능이 활용될 것입니다. 

오늘 1분 데이콘에서는 이 논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식 관리(KM: Knowledge Management)에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간과 AI의 협업 방안을 연구한 논문이 있습니다.

BH라는 저널에 실린 "인공지능과 지식관리"라는 논문인데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다른 연구와 기업의 적용 사례들을 연결하여 지식의 생성, 저장 및 검색, 공유 및 적용이라는 지식관리의 기본 차원을 지원하는 AI의 잠재적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또한 조직의 지식관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인간과 AI간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사람, 인프라 및 프로세스의 구성 요소에 기반한 AI 시스템의 개발 및 관리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도 제공하는데요.

오늘은 위 두 가지 내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지식관리의 첫 번째 단계인 지식 창출 단계 입니다.

지식 창출 단계에서는 이미 존재하지만 기존 조직에서는 충분히 활용되지 못했던 다양한 데이터를 AI가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데이터 중 60~70%는 활용되지 못한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AI가 이러한 데이터까지 분석하여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조직의 비효율을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AI는 전문화된 특정지식 분야에서 명문화된 지식을 저장,검색,분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적 수준의 사고 및 의사결정을 위해서 필요한 일반지식은 인간의 역할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지식 저장 및 검색 단계 입니다.

지식관리의 핵심은 생성한 지식 자원을 추적하는 조직적 기억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일 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식 저장 및 검색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AI는 법 분야에서 지식 관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법적인 이슈가 발생했을 때 선례를 체계화하고 요약하는 일에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건이 발생했을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쏟아지는 정보 자원을 지식의 한 형태로 저장 및 분류하여 지식 근로자에게 제공할 때, 인간은 본인의 필요성을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AI에게 데이터를 학습해야한다는 면에서 인간과 AI는 이 단계에서도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식 관리의 두 단계인 지식 창출 단계, 지식 저장 및 검색 단계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가오는 2편에서는 나머지 두 가지 단계에 AI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Jarrahi, M. H., Askay, D., Eshraghi, A., & Smith, P. (2023). Artificial intelligence and knowledge management: A partnership between human and AI. Business Horizons, 66(1), 8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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