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콘
CHANNELCON
CHANNELCON
데이콘인피니티의 데이터, AI, Web3, 클라우드 전문가들에게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데이콘아카데미 입니다.
안녕하세요. 데이콘인피니티 입니다.
오늘은 데이콘인피니티에서 정의한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서 살펴보는 첫 번째 시간 입니다.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공급자가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소비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형태를 말하는데요.
플랫폼은 언제나 어디서나 자유롭게 공급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기본적으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탄탄한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은 성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럼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은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데이콘 인피니티에서는 데이터 플랫폼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 데이터 분석형 플랫폼, Biz 서비스 연계형 플랫폼 입니다.
데이터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느냐(제공형), 데이터를 다양한 분석방법을 통해 가공된 형태로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느냐(분석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느냐(서비스연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들은 내외부 환경에 따라 성장하기도 변화하기도 하기 때문에 세 가지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각 유형에 가까운 플랫폼들의 예도 선정했습니다.(위 사진 참고)
데이터 플랫폼을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제공자 입장에서 데이터의 가공 정도,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해결 과정의 복잡성 입니다.
데이터 제공형은 데이터 가공 정도가 가장 낮고, 문제해결 과정도 복잡합니다. Biz 서비스 연계형은 데이터 가공 정도가 높고, 사용자의 문제해결 과정이 단순합니다. 데이터 분석형은 이 두 가지 유형의 중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관심있는 데이터 플랫폼은 세 가지 유형중 어디에 더 가까운가요?
이렇게 데이터플랫폼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데이터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View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