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콘
CHANNELCON
CHANNELCON
데이콘인피니티의 데이터, AI, Web3, 클라우드 전문가들에게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데이콘아카데미 입니다.
안녕하세요. 데이콘인피니티 입니다.
지난 데이터 플랫폼 1부에는 데이터 플랫폼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세 가지 유형 중 첫 번째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의 예시를 소개하겠습니다.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은 데이터 가공 수준이 비교적 낮고, 사용자의 문제 해결 과정이 비교적 복잡한 수준의 데이터 제공에 중점을 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은 모두 잘 알고 계시는 '공공데이터포털'입니다.
행정안전부가 문화체육관광부 및 방송통신위원회와 공통으로 마련한 플랫폼인 공공데이터 포털은 현재까지 총 86,740건의 파일데이터, 오픈API, 표준데이터셋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정보 안내와 검색, 내려받기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종합 창구 서비스로 개방하는 공공정보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데이터 오류를 측정 및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기 데이터, 테마별 데이터, 최신 데이터 등 공공에서 개방하고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기 쉽게 카테고라이징 하여 제공합니다.
두 번째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은 '한국데이터거래소 KDK'입니다.
다양한 민간 기업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인데요. 물류, 소비, 방송, 통신 신용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데이터 거래에 참가하고, AI 학습을 위한 데이터셋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가 원하는 유형의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연계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은 '네이버데이터랩'입니다.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를 위한 네이버데이터랩은 검색 트렌드, 네이버 쇼핑 분야별 클릭수 추이, 뉴스 댓글 통계, 지역별 관심도 등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포털 검색을 통해 데이터를 개방하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여 구성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데이터 리터러시가 낮은 소상공인, 예비창업자도 이해할 수 있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상 데이터 제공형 플랫폼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